콘텐츠목차

진해 팽우덕 묘비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2206343
한자 鎭海彭友德墓碑
분야 역사/전통 시대,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비
지역 경상남도 창원시 진해구 속천동
시대 조선/조선 후기
집필자 최정용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이전 시기/일시 1797년연표보기 - 진해 팽우덕 묘를 이장(移葬)하고 묘비를 세움
현 소재지 진해 팽우덕 묘비 - 경상남도 창원시 진해구 속천동 고절산지도보기
성격 묘비(墓碑)
관련 인물 팽우덕(彭友德)

[정의]

경상남도 창원시 진해구 속천동에 있는 명나라 장수 팽우덕(彭友德) 장군의 묘비(墓碑).

[개설]

팽우덕 묘비(彭友德墓碑)는 어왜총병 육군대도독(御倭總兵陸軍大都督) 팽우덕(彭友德) 장군의 무덤 옆에 세워져 있는 비석이다.

팽우덕은 명나라 절강성(浙江省) 항주부(杭州府) 오강현(吳江縣) 사람이다. 본관은 절강(浙江)이고 자는 수경(秀卿)·삼로(三老), 호는 만정(晩亭)이다. 정유 재란 때 중군 부총병(中軍副總兵) 도독첨사(都督僉使)로서 경리표하관(經理票下官)이 되어 명나라 원군을 이끌고 와서 천안 부근 청산(靑山)에서 왜군을 무찌르는 등의 공을 세웠다.

팽우덕(彭友德) 장군의 묘는 원래 부산 만덕산에 있었으나 1797년(정조 21)에 고절산(高節山)으로 이장(移葬)하였다. 팽우덕 장군의 시호는 문충(文忠)이고, 후손들이 창원시 외동팽우덕팽신고를 추념하는 제단을 설치하였다.

[건립 경위]

팽우덕 장군의 묘는 원래 부산 만덕산에 있었으나 1797년(정조 21) 충훈부에서 팽우덕 장군의 전공을 높이 평가하여 진해 지역의 임야 46만 평을 하사하고 고절산이라 명명하여 이곳으로 이장하였으며 묘비(墓碑)도 세웠다.

[위치]

창원시 진해구 속천동 고절산[곶출산]에 위치하고 있다.

[형태]

무덤은 원형분이며 묘비는 비개(碑蓋)없이 장방형의 비신(碑身)으로 만들어졌다.

[현황]

묘비는 인위적인 훼손으로 비명(碑銘)과 음기(陰記)의 판독이 거의 불가능하다. ‘절강 팽공(浙江彭公)’ 등 전면의 큰 글자 일부와 음기의 상단부 일부를 판독할 수 있을 정도이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