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송도[진동면]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2203049
한자 松島-鎭東面-
이칭/별칭 솔섬,소범의도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진동면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유태윤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전구간 송도 - 창원시 마산합포구 진동면 진동리 지도보기
성격
면적 10만㎡
둘레 2.2㎞
높이 32m

[정의]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진동면에 있는 섬.

[명칭 유래]

송도라는 명칭은 섬 전체가 소나무 숲으로 덮인 데서 비롯되며, 일반적으로 ‘솔섬’으로 불리고 있다. 송도의 본래 이름은 소범의도이며, 범의도는 『세종 실록』에 등장한다. 또 『경상도 속찬 지리지』에도 소범의도가 등장한다. 소범의도의 ‘범의’는 버미 혹은 버매를 표기하기 위한 차자일 것으로 생각된다. 즉 소범의도는 ‘서쪽에 있는 중심이 되는 작은 섬’을 뜻하는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자연 환경]

섬의 면적은 10만㎡이며, 섬의 최고봉은 해발 32.5m이고 섬의 둘레가 2.2㎞이다. 섬의 규모는 크지 않지만 남쪽으로 두 곶이 길게 뻗어 있어 섬의 해안선의 길이가 길게 나타난다. 남북의 길이가 약 500m, 동서의 너비가 약 500m 정도의 비교적 규모가 큰 섬이다. 섬의 대부분의 해안은 경사가 완만한 암석 해안이 발달해 있다. 그리고 암석 해안 사이사이의 만 부분에 자갈 해안, 모래 해안 등의 퇴적 지형이 나타난다. 서쪽 해안에 촌락이 형성되어 있고, 선착장도 있다. 섬 전체가 소나무로 덮여 있다.

[현황]

육지인 마산합포구 진동면 고현리 고현항에서 약 1.25㎞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다. 양도에서 북쪽으로 0.3㎞ 떨어져 있으며 진동만에 위치한 유인 도서이다. 2010년 기준으로 1개 자연 부락에 26세대, 약 84명이 생활하고 있다. 경사가 완만하여 밭농사가 짓고 있으며, 연안 어업으로 생계를 유지하고 있다.

[참고문헌]
이용자 의견
네**** 전라도를 가보면 강진의 가우도, 신안군의 여러 섬들을 비롯하여 이보다 더 작고 뭍에서 더 먼 섬들도 거창한 다리를 놔서 주민편의와 관광객 유치를 도모하고 있는데 창원시 공무원들은 뭘 하는지 원?
  • 답변
  • 디지털창원문화전자대전을 이용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은 지역의 향토문화를 소개하는 사이트이오니 [마산합포구청]으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2015.08.06
에*** 송도에 325m 나 되는 봉우리가 있다는 것은 잘못된 자료인 듯합니다. 양도의 최고봉도 94m가량인데...이 보다 훨씬 낮은 지세의 섬 최고봉이 325m는 아닐 듯...32.5m라면 얼추 맞을런지도.....소숫점을 빼 먹었나?
  • 답변
  • 디지털창원문화대전을 이용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지적하신 의견대로 소수점이 누락되어 32.5m로 수정하였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2015.08.06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