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도씻김굿의 순서 중 하나 또는 그 대목에서 불리는 무가. 진도씻김굿은 죽은 자의 영혼을 천도하기 위해 무당이 하는 제사, 곧 사령굿이다. 동갑풀이는 넋풀이 이후에 나오는 대목으로, 이승에서 같이 태어났던 동갑들은 아직도 살아 있는데 자기 혼자만 죽은 억울함을 무당이 넋두리로 풀어주는 대목이다....
-
진도씻김굿의 제석굿 가운데 자손들이 잘 될 것을 축원하는 내용의 악곡. ○씨 가문에 오늘 이 정성을 나섰으니 지령을 받아서 우리나라 백두산부터 산정기 물정기 다 받어 훌륭한 자손 점지시켜 달라 벼슬궁을 돋웁시다/ 갑진부사 좌우영장 남평부사 삼도탱괴사로 치불러 놓고 좌의정 우의정 영에 전영들영 부성궁 부엉주와 벼슬길로 치불렸구나 제석굿에서는 제석맞이와 제석풀이를 부르고, 이후에 굿을...
-
진도씻김굿에 포함되어 있는 거리 중의 하나. 진도씻김굿은 죽은 사람이 이승에서 풀지 못하고 맺혀 있는 원한을 풀어 주어서 극락에 가도록 기원하는 굿이다. 약풀이는 그러한 진도씻김굿의 한 거리에 포함되어 있다. 씻김 즉, 영돈말이가 끝난 후 영돈을 풀어 그 속에 든 넋을 들고 왕풀이를 한다. 왕풀이는 시왕풀이로 저승을 관장한다는 십대왕의 내용을 풀이한다는 뜻이다. 진도씻김굿이 문화재...
-
진도씻김굿의 하나로, 초상이 났을 때 관을 앞에 두고 하는 씻김굿. 곽머리씻김굿은 출상 전날 시신 앞에서 직접 하는 굿을 말한다. 진도씻김굿은 굿을 하게 되는 상황에 따라 굿의 명칭과 내용이 달라진다. 곽머리씻김굿은 상가 마당에서 벌어지는 굿이므로 그 상황에 맞는 굿 구성을 갖추고 있다. ‘진굿’이라는 관념에 따라 조왕굿이 생략되며, 망자를 천도하기 위한 굿이 강조된다. ‘곽(槨)...
-
해마다 고인이 죽은 날 닭이 울기 전에 지내는 제사. 돌아가신 날을 기일(忌日) 또는 휘일(諱日)이라고 하며, 대상(大祥)을 지낸 일년 후부터 매년 이날 지내는 제사가 기제인데, 보통 제사라고 부른다. 제사를 지내는 날은 돌아가신 날이며, 제사 지내는 시간은 자시(子時)에 시작해서 닭이 울기 전에 끝내는 것이 원칙이다. 보통 4대 조상(四代祖上)까지 모신다. 진도의 기제사 절차는...
-
진도씻김굿의 하나로 굿하는 날을 택일해서 하는 씻김굿. 날받이씻김굿은 집안에 우환이 생길 경우 점쟁이에게 가서 문점(問占)을 한 후 조상들을 위로하기 위한 차원에서 하는 굿이다. 곽머리씻김굿이 망자만을 대상으로 하는 데 비해 날받이씻김굿에서는 여러 명의 조상과 친지의 넋이 초청되어 흠향하고 돌아간다. 또한 곽머리씻김굿의 경우 사령 위주의 동기가 지배적인 데 비해 날받이씻김굿에서는...
-
진도씻김굿의 하나로 물에 빠져 죽은 영혼을 저승으로 보내주는 굿. 넋건지기굿은 물에 빠져죽은 넋을 건져서 집으로 모셔온 뒤 행하는 씻김굿이다. 물 속에서 방황하는 익사자의 넋을 그대로 둘 수 없어서, 그 넋을 건져낸 뒤 원한을 풀고 저승으로 보내어 영생하도록 한다는 의미를 가진 의례로, 영혼(넋)이 실재한다고 믿는 영혼불멸관에 기반을 두고 있다. 넋건지기굿에서는 산닭을 대신멕이로...
-
진도씻김굿의 하나로 대상(大喪)날 밤에 하는 굿. 대상씻김굿은 3년상이라는 전통 장법과 관련이 있는 굿이다. 3년상을 치르는 전통장법에 따라 소상과 대상 때에 씻김굿을 통해 조상의 천도를 축원하게 된 것이다. 전통적으로 탈복을 하는 대상을 특별하게 중요시 했으므로, 대상씻김굿도 비중 있게 다루었다. 특히 3년상은 후손들의 효심을 가늠하는 척도로 해석되었으므로 특별하게 간주되었다....
-
무당이 굿을 하며 부르는 노래. 무가는 굿이라는 종교 의례에서 연행되므로 일반 노래와 달리 주술 종교성이 있다. 또한 무당이라는 전문가에 의해 전승되어 왔기 때문에 문화적 가치와 문학성이 남다르다. 그리고 무가에는 서정·교술·서사·희곡 장르가 모두 포함되어 있어 무가를 통해 우리는 민속 문학의 기층성과 구조를 파악할 수 있다. 진도 무가는 1969년 문화재관리국에서 실시한 『한국민...
-
굿을 연행할 때 착용하는 복식. 진도에서 행하는 굿은 다양하다. 그 중에서도 진도 씻김굿은 세습무로, 호남 지역의 대표적인 굿이며 극적 의례성과 상징성을 나타낸다. 진도에서 행해지는 씻김굿으로는 상가에서 하는 곽머리 씻김굿, 집안에 환자나 우환이 있을 때 하는 날받이 씻김굿, 물에 빠져 사망한 사람을 위한 넋 건지기 씻김굿, 망자를 위로하기 위해 회갑에 좋은 날을 받아 행하는 씻김...
-
민간에서 전승되고 있는 습속. 민속은 민중들의 삶속에 일상적, 집단적, 유형적으로 되풀이되어 누적된 지식, 기술, 행위 등의 총체적인 문화현상이라고 일컬어지고 있다. 따라서 민속은 공간적, 역사적, 시간적 조건에 의해 형상화된 민(民)의 생활양식이라고 할 수 있다. 진도는 공간적으로 한국의 남해(南海)에 위치하고 있는 도서(島嶼)로서 천혜의 자연경관과 비옥한 농토가 많아 고려시대부...
-
집안에 쌀주머니를 걸어두고 가족의 건강을 기원하는 가정신앙의 하나. 불두는 안방 문 위에 걸어둔 ‘쌀주머니’를 말한다. 매년 정기적으로 정월 초하루에 쌀을 흰 종이나 헝겊에 싸서 안방 들어가는 문 위 가운데에 걸어둔다. 이는 자식의 무병장수와 집안의 평안함을 기원하기 위해서이다. 불두의 크기와 모양은 복주머니와 비슷하다. 불두는 섣달그믐 날 저녁에 만들고 그 앞에 밥을 차려놓는다....
-
아이를 점지하고 관장해 주는 가신(家神). 진도에서는 삼신을 ‘지앙’이라 부른다. 성주·조령에 비해 삼신은 아이를 낳을 때나 명절 때, 집안 식구의 생일 때 한시적으로 모시는 경향이 많다. 집안에 따라서는 제사 때 삼신을 모시기도 한다. 성주상을 차릴 때 상 밑에 짚을 깔고 준비한 음식을 골고루 차려놓는 것이 삼신상이다. 자식들이 모두 장성해서 결혼하여 살고 있으면 차리지 않는 경...
-
집을 지켜주는 신. 성주는 집을 지켜주는 신으로, 집안의 제일 큰 어른이라 믿어진다. 진도에서는 ‘외막도 성주가 있고, 집안이 못되려면 성주가 먼저 나간다.’라고 하여, 성주가 제일 큰 것으로 인식된다. 진도에서는 대부분의 가정에서 성주를 정성스럽게 모시고 있는데, 지금은 대부분 신체 없이 건궁으로 모신다. 그러나 예전에는 대부분의 가정에서 쌀을 담은 ‘성주동우’, ‘성주고내기’를...
-
진도씻김굿의 하나로 소상(小喪)날 밤에 하는 굿. 소상씻김굿은 3년상이라는 전통 장법과 관련 있는 굿으로, 3년상을 치르는 전통에 따라 초상 때 씻김굿을 하지 않고 죽은 지 1년이 되는 소상 때 씻김굿을 통해 조상의 천도를 축원하였다. 과거에는 장례가 마을 공동체 차원에서 자연스럽게 수용되었고, 후손들의 효심을 표현하는 방법으로도 해석되었으므로 소상씻김굿이 연행되는 경우가 있었다....
-
집안의 재복을 가져다주는 신. 업은 집안의 재산을 불려주고 집을 지켜주는 신을 이른다. 업은 성주, 조령, 조왕, 삼신에 비해 그 신앙의 강도가 약하며, 정기적으로 의례를 거행하는 경우도 거의 없다. 진도에서는 구렁이를 업이라 생각하며, 따로 신체를 봉안하지 않는다. 제보자들이 증언한 ‘뱀이 보이면 집안이 좋지 않다.’, ‘눈에 보이지 않는 업이 있다.’, ‘집안이 망하려면 업이...
-
전라남도 진도군 출신의 무속인. 이완순은 1942년 전라남도 진도군 지산면 보전리의 단골집안에서 7남 2녀 중 장녀로 태어났다. 아버지는 이태홍, 어머니는 한미달이다. 21세 때 전라남도 영암군으로 출가하여 시어머니와 작은 시아버지인 김기태에게서 학습하고, 15년 동안 영암의 굿판에서 활동하다가 남편과 헤어지고 진도로 돌아왔다. 진도에 내려온 이후 왕성한 씻김굿 활동을 하였는데,...
-
진도씻김굿의 하나로 미혼으로 죽은 처녀·총각의 영혼들을 결혼시켜 주는 굿. 저승혼사굿은 망자혼사굿 또는 결혼굿이라고도 한다. 결혼을 하지 못하고 죽은 영혼은 몽달귀신·처녀귀신이 되어서 산 사람들에게 해를 끼친다고 하여, 영혼들의 원을 풀어주기 위해 사후결혼식을 시켜주는 것이다. 저승혼사굿에서는 먼저 처녀 망자의 묘를 총각 망자 묘 옆으로 이장하든가 합장하고 나서, 그날 밤 총각 망...
-
전라남도 진도군에서 활동했던 무속인. 정숙자는 원래 충청도가 고향인 사람으로, 23세 때 박병천과 결혼하여 2남 3녀를 두었다. 본래는 유랑극단의 단원으로 진도에 들어왔다가 박병천을 만나게 되었다. 시어머니 김소심과 고모 박선내로부터 무업을 이어받았는데, 주요 기능으로 씻김굿·성주굿·재수굿·혼건지기굿 등이 있다. 그러나 아쉽게도 예능보유자에는 오르지 못하고 지병으로 타계하였다. 정...
-
부녀자들에 의해 조상의 영을 모시는 가정신앙. 조령은 기제사와는 달리 집안에서 부녀자들에 의해 조상을 모시는 것이다. 집안에서 일찍 돌아가신 분을 모시기도 한다. 부녀자들이 모시는 조상의 신체를 일반적으로 조상단지라 한다. 진도에서는 이 조상단지를 ‘지앙단지’, ‘지석오가리’, ‘제석오가리’, ‘지수오가리’, ‘신주단지’ 등 다양한 명칭으로 부르는데, 주로 장남이나 장손의 집안에서...
-
부엌에서 모시는 신. 조왕은 부엌 부뚜막 위에 작은 선반을 만들어놓고 그 위에 물 한 그릇을 받쳐놓는 형태로 모신다. 이는 자식의 건강과 무사안일을 기원하는 것으로, 집집마다 모두 모셨던 것은 아니다. 조왕을 모시는 집은 따로 있다고 하는데, 단골이 자식을 위해 조왕공을 드리면 좋다고 하여 모신 경우가 많다. 조왕은 매일 물을 떠놓지 않고 집안에 따라 모시는 날이 각기 다른데, 주...
-
죽은 자의 영혼을 천도하기 위해 무당이 하는 제사. 죽은 이의 혼령을 위한 무당굿은 전국적으로 다양하게 전승되고 있는데, 호남지역에서 죽은 사람을 위하여 무당이 주관하여 치루는 종교적 제의를 특히 씻김굿이라고 한다. 씻김굿은 불교적인 성격이 강한 것으로 미루어 고려시대에서 유래한 것으로 보이며, 시간과 장소에 따라 굿의 내용이 다르게 나타나는 특징을 보인다. 씻김이란 다른 말로 하...
-
집터를 관장하는 신. 철륭은 지신(地神)의 성격을 포함한다. 흔히 철륭하면 집 뒤꼍을 이르는데, 대체로 산 밑에 집터를 잡은 집이나 집터가 센 집에서 철륭을 모신다. 집터가 세면 그 기운을 이기고 살아야 하는데, 이기지 못하면 집안에 우환이 생긴다고 한다. 그래서 집을 지을 때 좋은 날을 받아 지신굿을 하여 집터의 센 기운을 없애고 집을 짓기도 한다. 간혹 철륭을 모시는 집에서는...
-
진도씻김굿의 하나로 죽은 조상을 청해 축원하는 굿. 초가망석에서 모셔지는 신격은 조상이다. 무가의 내용으로 보아 모시는 주 신격은 조상과 망자라고 볼 수 있다. 망자의 경우 최근에 죽었다고 하여 ‘신망조상’이라고도 하며, 이 거리가 망자를 위한 본격적인 절차가 아니더라도 함께 모신다. 초가망석은 서정무가라는 점이 특징이다. “하늘천자 높이 있어/따지자를 굽어보니/공자씨 맹자씨는/책...
-
가족들의 수명장수를 관장하는 신. 칠성은 북두칠성을 신격화한 것으로, 가족들의 수명장수를 관장한다. 칠성은 칠월 칠석날 주로 모신다. 부녀자들은 저녁 무렵 집안의 마당이나 장독대, 또는 마당의 마음 가는 곳에 짚을 깔고 그 위에 물 한 그릇을 받쳐놓고 북두칠성을 향해 절을 하거나 동서남북으로 절을 한다. 물 이외에 다른 것은 전혀 놓지 않는다. 또한 칠석날 외에도 매달 7일 날이면...
-
진도씻김굿 중의 하나로 객사한 혼을 집안으로 모셔 와서 벌이는 사령굿. 영혼(넋)이 실재한다고 믿는 영혼불멸관에 기반을 두고 있는 의례로서, 객사한 혼의 원한을 풀고 저승으로 보내어 영생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하는 굿이다. 좁은 의미의 혼맞이굿은 망자의 혼을 처음으로 부르기 위하여 길거리에서 하는 굿을 지칭하며, 보통은 길거리의 혼맞이와 집에서 행하는 씻김굿까지 포함하여 혼맞이굿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