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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원도 강릉 지역에서 제면굿을 할 때 부르는 무가. 제면굿은 무당신인 ‘제면할머니’에 대한 굿으로, 무조(巫祖)의 내력을 밝히는 서사무가가 구연된다. 단골들을 위한 굿이며, 골계적인 내용이 많다. 말명의 넋이를야 불라주자 양반의 집안에야 신이 난다고 장고 거게야 미를 써도 신이 나고 양반의 집안에 신이 나네 이정승집에야 신이 나는데 아들하나 딸하나를 키우는데 무남독자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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꽃노래굿에서 부르는 무가. 「꽃굿노래」는 꽃 이름을 나열하는 꽃 풀이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노래를 하는 동안에 무녀들 여러 명이 양 손에 꽃을 갈라 쥐고 함께 노래를 부르며 원무를 춘다. 강릉단오굿에서의 꽃노래굿은 대관령국사성황신을 보낼 때, 마지막으로 신을 즐겁게 하여 보낸다는 의미가 담겨 있다. 이 꽃 저 꽃을 가 다루실 적 붉은 꽃 푸른 꽃 누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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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원도 강릉 지역에서 강릉 단오굿이나 서낭굿, 별신굿, 개인 재수굿 등에서 하는 세존굿 때 부르는 무가. 생산신으로 신앙되는 세존(世尊)과 삼신(三神)으로 좌정한 당금애기의 일대기를 창한다. 여자주인공 당금애기의 이름을 따서 「당금애기노래」라고 부른다. 무녀는 창과 말을 교체하면서 무가를 부른다. 당금애기는 양가집 규수로서 부모님과 일곱 오라버니와 함께 살고 있다. 어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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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굿을 할 때 부르는 무가. 등굿은 동해안 별신굿과 강릉단오굿·오구굿 등에서 행해지는 제차의 하나이다. 강릉단오굿에서는 굿청에 달아놓았던 호개등을 떼어 내려 가지고 등굿을 하는데, 이 등은 갑인년 사월 초여드렛날에 석가여래가 하늘에서 타고 내려온 관등을 상징하며, 무녀들은 대관령국사성황(大關嶺國師城隍)이 바로 이 호개등을 타고 단오 때 내려왔다가 굿이 끝나면 다시 타고 올라간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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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정굿에서 부르는 무가. 부정굿은 굿을 할 때 제청의 불결하고 부정한 것을 깨끗하게 가셔내기 위하여 행하는 제차로, 전국적으로 널리 행해지며 일명 ‘「부정거리」’ 또는 ‘「부정풀이」’라고도 하며 대개 굿의 맨 처음에 한다. 영정부정을 가셔내자 드릅고 위치하는 부정님네요 부정님네 난데 본은 그 어디 본일런고 대천지 지하마다 물거품이 본일레라 영정님네 난데 본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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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주굿을 할 때 무녀가 부르는 무가. 성주굿은 가신(家神)인 성주신에게 식구들의 재앙을 물리치고 행운이 있게 해달라고 비는 굿으로, 영동지역의 서낭굿이나 별신굿에서는 제석을 모신 후 성주굿을 한다. 무녀는 반주에 맞추어 성주가 산에 올라가 좋은 나무를 골라 집을 짓는 과정을 서술하고 축원하는 내용의 「성주굿노래」를 부른다. 성조님 난데본은 천상천궁 가시다가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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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원도 강릉 지역에서 마마와 홍역을 앓게 하는 신인 손님을 모시는 굿에서 부르는 무가. 강릉 단오굿이나 강릉을 비롯한 동해안 지역의 별신굿이나 서낭굿에서 손님굿을 한다. 동해안별신굿에서 무녀는 손대를 들고 갓을 쓰고 굿을 하며 손님풀이를 부르는데 말과 창(唱)을 섞어서 구연한다. (말) 저 옛날에 큰님 잣님 압시기 흔욕(홍역)손도 손이요, 시두손도 손이요, 명신손도 손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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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릉단오굿을 비롯한 동해안 지역 서낭굿이나 별신굿 가운데 심청굿에서 구연되는 서사무가. 심청굿은 무가구연과 촌극의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먼저 무녀가 장고잡이와 단둘이 서사무가 「심청가」를 부른 뒤 촌극으로 장님놀이를 한다.「심청굿노래」는 바로 앞부분에 장고반주에 맞추어 창과 아니리를 섞어가면서 무녀가 노래하는 것을 말한다. 현재 구연되는 「심청굿노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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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상굿을 할 때 부르는 무가. 조상님네요 조상님네요 조상님네요 단오장에 조상님네요 남산부주 대한민국이고 강원도라 이십육관에 스물여섯 총독하는 이르는 한조상이요 강릉시 남대천 단오장에 년년오는 명절에 여루 열명 조상님네를 상전에다 모시는 뜻은 다른 뜻이가 아니오라 죽음에 조상이 있는 반면에 사네 조상님들도 있사옵니다 백년 이전에 세월이 흘러 단오장에다 범일국사 서왕당을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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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방토주지신(五方土主地神)에 대하여 축원하는 지신굿에서 부르는 무가. 지신님네를 모시자 지신님네를 모실 적에 동방에는 청제지신아 남방에는 적제지신님네 서방에는 벽제지신이 북에는가 흑제지신이 한 가운데 황제지신님네 오방지신님네를 위로 합니다 이 명당 이 터전에 낡을 다려도 지신님의 전에다 다리시고 땅을 다려도 지신님 앞에서 다리고 물을 먹어도 이 터전이요 자손을 키워도 이 터전이올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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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원굿에서 부르는 무가. 강릉단오굿의 축원굿은 두 가지 형태로 나뉠 수 있다. 첫째는 독립된 거리로 연행되는 것인데, 보통 10회 이상씩 연행된다. 둘째는 모든 거리에서 축원대목으로 연행되는 것이다. 이때는 청배무가와 춤으로 신을 청한 다음에 놀이굿으로 즐겁게 해드려서 대접을 하고, 이어서 축원으로 인간의 소망을 말한다. 남산 부중아 대한국이요 강원도 이십육관이고 스물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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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두칠성과 관련되며 인간의 수명장수를 기원하는 칠성굿에서 부르는 무가. 칠성은 인간의 수명장수를 관장하는 신이다. 하지만 무속 고유의 신으로 보기는 어렵고, 도교의 영향으로 생긴 신앙으로 생각된다. 무가의 내용은 오방개념이 끼어들어와 동도칠성, 남도칠성, 북도칠성, 서도칠성이 인간의 수복을 돌봐준다고 되어 있다. 칠성님네가 나래오신다 칠성님네를 위로하자 남도 칠성 서도 칠성 동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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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릉단오굿의 마지막 거리인 대맞이에서 부르는 무가. 대개의 별신굿은 거리굿이라고 하여 양중이 혼자 일인극을 하면서 잡귀를 풀어먹이는 의례를 행한다. 하지만 강릉단오굿은 유교식 송신제에 이어 다시 대내림을 하여 국사서낭님이 굿을 잘 받았는지 확인한 연후에 굿에 사용했던 모든 것을 태우는 환우굿으로 마친다. 마주자 마주자 마주자 강릉시 대동안 국사서왕님 모시고 여국사 서왕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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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릉 단오제 가운데 행하는 무속 의례. 중요 무형 문화재 제13호인 강릉 단오제는 제례, 가면극, 무당굿의 지정 분야를 중심으로 전승된다. 그중 세습무가 주제하는 무당굿은 민중 신앙의 핵심으로서 신주빚기, 대관령국사성황모시기, 구산 성황당, 학산 성황당, 국사여성황사봉안제, 국사여성황 친정인 경방댁굿, 강릉시 남대천 가설 굿당의 단오굿 등이 있다. 단오제 행사 전반에 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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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원도 강릉시 강문 마을 남쪽 입구에 서 있는 솟대. 강문에서는 음력 정월 보름, 4월 보름, 8월 보름 세 번에 걸쳐 서낭제를 모신다. 그 중 진또배기는 4월 보름에 깎아 모신다. 진또배기는 서낭신을 보필하고 삼재(수재, 화재, 풍재)를 막아 마을의 안녕과 풍어, 풍년을 가져다준다고 믿어진다. 진또배기는 영동 지역에서 흔히 짐대서낭, 진대로 부르는 솟대의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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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원도 강릉시 강문동에서 마을 남쪽에 서있는 솟대에서 지내는 제의. 실제 의례의 내용은 서낭굿과 같다. 강문동은 강릉 남대천의 포구이자 경포호수의 물이 동해로 흘러드는 어촌마을이다. 역사는 약 천여 년 이상 되었다고 한다. 서낭에 지내는 의례는 음력 정월 보름과 4월 보름날 , 8월 보름으로 세 번에 걸쳐 하고 있다. 정월보름은 춘계예축제로 무당을 불러 간단히 비손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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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해안 일대 어촌에서 행하는 별신굿의 맨 마지막에 행하는 굿. 각 굿거리에서 청배(請拜)한 신들을 따라 온 수비(하급위 신)들을 먹여 보내는 굿이다. 양중이 장고잡이와 대화를 통해 일인극 형식으로 진행하는 대표적 무당굿놀이로, 굿을 하는 동안 일일이 모시지 못했던 잡귀, 잡신들을 일제히 위로하여 돌려보내는 거리라는 제의적 의미를 지닌다. 거리굿은 양중(악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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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당의 조상으로 알려진 계면할머니의 넋을 청하여 대접하는 굿. 동해안 별신굿이나 강릉단오굿에서 행해지는데, 계면할머니가 단골네들을 찾아다니며 걸립(乞粒)을 하는 내용으로 미루어 단골들을 위한 굿으로 여겨진다. 제면굿의 장단은 제마수 1장~3장까지이고, 각 고을의 무녀들 흉내를 낼 때에는 굿거리 자진머리 양산도 장단이 나온다. 제면굿 무가에 나오는 계면할머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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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동지역에서 볼 수 있는 마을신앙 의례. 고청제(告淸祭, 또는 告請祭)라고 하고, 마을에 따라서는 도신(禱神)이라고도 부른다. 고청제는 반드시 유교식 제사로 치러진다. 1년에 한 번 또는 두 번 이상 정기적으로 하고 정일(丁日)에 지내는 곳이 많아 유교적 영향을 보여주고 있다. 고청제는 서낭당에서 하는 수도 있고 서낭당과 별도의 특별한 장소에서 따로 지내기도 한다. 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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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해안별신굿이나 강릉단오굿의 천왕굿이 끝난 뒤 여흥으로 하는 무당굿놀이. 양중들이 하는 무당굿놀이로 도리강관원놀이, 춘향놀이라고도 한다. 먼저 원의 부임행차 길을 닦는 과정에서 관노인 고딕이가 도리강관을 비롯한 관리들의 부패상을 보여 주고, 새로 부임한 원이 기생 춘향이를 불러 수청 드는 장면을 묘사함으로써 상층 계층에 대한 반감을 표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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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릉단오굿과 강원도 지방 별신굿 등에서 장군신을 모셔 행하는 굿. 군웅장수굿 또는 논동우굿이라고도 불리우는데 군웅의 성격은 상당히 복합적이다. 조상신, 농신, 사신이나 장수의 신으로 모셔지기도 하고 외부에서 들어와 잡귀를 물리치는 신으로도 나타나는데 강릉단오굿의 군웅은 장수신의 성격이 강하다. 별신굿에서는 김유신을 비롯한 여러 장군을 청한 뒤 무당이 놋동이를 입에 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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굿의 후반부 송신과정에서 행해지는 굿. 꽃노래굿은 강릉단오굿을 비롯한 동해안별신굿, 동해안오구굿 등에서 신이 돌아가는 길을 환송하는 의미에서 행해지는 굿이다. 굿의 송신과정에서 행해지는 굿은 제면굿, 꽃노래굿, 뱃노래굿, 등노래굿, 환우굿 등이다. 꽃노래굿 장단은 제보살 나무아미타불 굿거리장단과 동살풀이장단을 치고, 무녀들이 춤을 출 때에는 거무장단과 굿거리 단약장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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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해안 지역의 어촌에서 어민들이 풍어와 안전을 빌기 위하여 벌이는 마을 굿. 동해안 별신굿은 세습무가 진행하는 마을 굿이다. 서낭당에서 신을 모셔와 굿은 바닷가에 만들어 놓은 가설 굿당에서 하는데 많은 사람들이 구경할 수 있는 놀이판의 성격이 강하다. 서낭당 앞에서 하는 서낭굿과 차별성이 있다. 별신굿의 목적은 마을의 안과태평과 생업의 번창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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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해안 별신굿과 강릉단오굿·오구굿 등에서 무녀들이 등을 들고 나와 춤을 추며 노래하는 굿. 동해안지역의 굿에는 팔각등(탑등), 초롱등, 수박등, 호개등을 비롯하여 다양한 모양의 등이 사용된다. 등은 악사인 양중들이 종이와 대나무 가지를 이용하여 만들며 굿당 천정에다 장식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등노래굿은 주로 신을 보내는 마지막 부분에서 연행되는데, 화려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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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속의례에서 무당이 부르는 사설이나 노래. 굿을 하는 무당의 무가와 독경무의 무경이 있다. 그렇지만 강릉 지역에는 주로 무당이 굿에서 가창하는 무가가 전승된다. 강릉 지역의 무가를 기능적으로 나누면 신을 청하는 청배무가, 신을 기쁘게 하기 위해 부르는 오신무가, 축원무가 등이 있고 신들린 무당이 신의 위치에서 말하는 공수가 있다. 문학적 분류를 하면 서사무가, 서정무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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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당이나 박수가 진행하는 무속의례. 무속이 신앙하는 여러 신들을 춤과 노래, 기예, 축원 등으로 대접하면서 인간의 행복과 안녕을 기원한다. 무격굿은 분류하면 산 사람을 위해서 하는 재수굿, 죽은 사람의 넋을 천도하는 넋굿이 있다. 재수굿에는 고을이나 마을의 안과태평(安過太平)을 기원하는 골매기서낭굿, 별신굿, 풍어제 등이 포함되고 집안 단위로 봄가을에 굿을 하기도 한다. 넋굿은 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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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간에서 무당을 사제로 하여 전승되는 종교. 무당의 성격에 따라 내용에 차이가 있다. 강릉을 비롯한 영동 지역은 세습무가 주관하는 무속신앙이 중심을 이루고 그 외 신들린 사람들이 점을 치는 종교 현상이 존재해 왔다. 최근에는 세습무의 전승 약화로 인하여 강신무 중심의 무속신앙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무속신앙은 무당이라는 사제의 존재 유무에 따라 민간신앙과 구분된다. 무속신앙이 성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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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巫) 의식에 수반되는 모든 음악. 무악은 무속음악의 준말로 무당에 의한 노래와 반주를 맡은 이들의 반주음악, 효과음악, 독립적인 기악곡 등을 모두 포함한다. 강릉 지역의 무악은 타악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세습무들이 연주하는 강릉 지역의 무악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뛰어난 기교와 즉흥성을 갖춘 타악으로 평가받고 있다. 강릉 지역의 무악은 선율악기를 사용하지 않고 모두 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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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원도 강릉 지역에서 종교적 체계를 갖추지 못한 채 민간에서 전승되고 있는 여러 종류의 신앙. 민족적 특성이 강한 민속종교나 신앙을 의미한다. 그렇지만 민간신앙은 대상이 정확히 규정되어 있지 않아 사람에 따라 다양한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또한 민간신앙은 다양한 범주를 포용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속신을 의미하고 점복을 포함시키기도 하며 무당을 사제로 하는 무속신앙을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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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릉단오굿이나 동해안 별신굿의 후반부 송신과정에서 행해지는 굿. 굿당에 매어놓았던 용선(龍船)을 내려 앞뒤로 흔들면서 노래하는 굿이다. 뱃노래굿은 강릉단오굿이나 동해안 별신굿의 마무리 절차 중 하나로서 굿에 모셨던 신을 신의 자리로 돌려보내는 의미를 지닌다. 굿에 참여한 무녀들이 모두 나와서 종이로 만든 반야용선에 길게 늘어뜨린 무명천을 잡고 당겼다 놓았다 하며 무가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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굿을 하기에 앞서 굿당의 불결하고 부정한 것을 깨끗하게 씻어 버리기 위하여 행하는 굿. 부정굿은 굿당을 정화하는 의례이기 때문에 본격적인 의례에 앞서 가장 먼저 행해지는 것이 일반적이다. 부정굿 장단은 푸너리장단을 1장~3장까지 치고 영정부정장단으로 넘어간다. 영정부정장단 역시 1장~3장까지로 나누어져 있다. 무녀는 여러 신들이 굿당에 좌정하실 수 있도록 부정무가를 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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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원도 강릉시 사천면 사천진리에서 격년으로 마을의 안과태평과 풍어를 빌기 위해서 하는 굿. 강릉시 사천면 사천진리는 전형적인 동해안 어촌으로 어촌계가 활성화되어 있고 배도 50여 척으로 많은 편이다. 주민들은 배를 타고 나가 인근에서 조업을 하는 한편 횟집을 경영하는 사람도 많아 아직 별신굿이 살아있는 마을이다. 사천진리는 해마다 고사를 모시고 풍어제는 해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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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을 대접하는 의례. ‘산을 먹인다’는 뜻이다. 산메기는 산과 관련된 신앙으로 전국에 널리 분포되어 있는, 보편적인 산간신앙과는 달리 강원도 일부지역에서 나름대로의 특성을 지니고 행해지는 독특한 신앙의례이다. 강릉시 지필마을의 경우는 단오날 이른 새벽 날이 밝기도 전에 집안의 안주인이 미리 준비해둔 제물을 머리에 이고 마을 뒷산으로 올라가 개인적으로 혼자 치성을 드리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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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명산의 산신들을 청하여 가정의 태평과 자손의 번창을 비는 굿. 무속에서 나타나는 산신은 단순히 산에 있는 신이라는 의미보다는 일정 지역을 수호하는 지역수호신적 성격이 강하다. 따라서 산신굿은 지역수호신에 대한 제의라고 할 수 있으며 보통 축원무가의 형태를 취하고 있다. 강릉단오굿의 한 거리로 진행되는 산신굿은 단군시대부터 조선조에 이르는 역사를 창하는 치국잡이에 이어 여러 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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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원도 강릉 지역에서 집의 수호신인 성주에게 집안의 안과태평과 가장의 안녕을 비는 굿. 성주굿은 단오굿이나 서낭굿, 재수굿의 한 제차로, 굿의 내용은 경상도 안동 땅에서 태어난 성주가 좋은 나무를 길러 집을 지은 뒤 풍성한 살림을 하는 모습을 묘사함으로써 집안의 풍요를 기원한다. 무녀는 갓을 쓰고 진행하는데 한지로 갓 가운데를 묶어 성주신의 신체(神體)를 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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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속에서 신앙하는 모든 신들을 청하여 좌정시키는 굿. 청좌굿은 부정을 물리쳐 깨끗해진 굿청에 먼저 성황신을 모신 후 무속에서 신앙하는 다른 모든 신들을 청하는 것이다. 조심조심 정성을 다하여 준비했으니 아무쪼록 와서 동참해주고 인간들의 소원을 들어달라는 내용이다. 청좌굿에서 무녀는 쾌자를 입으며 부채를 들고 「청배무가(請陪巫歌)」를 부른다. 가창방식은 처음에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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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안으로 내려오는 무당으로 신들림의 현상 없이 학습을 통해 굿을 하는 무당. 우리나라의 무당은 신이 들려 내림굿을 통해 무당이 된 강신무와 집안으로 내려오는 세습무로 구분된다. 대개 한강 이북 태백산맥 이서지역이 강신무권이고 한강 이남 태백산맥 이동지역은 세습무권으로 나뉜다. 세습무들은 무가끼리만 결혼하는 특수혼을 통해 혈통을 지켜왔다. 강릉 지역은 전통적으로 세습무권에 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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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해안 일대에서 생산 신이자 복을 관장하는 세존을 모시는 굿. 동해안 일대의 세습무들이 행하는 굿의 제차(祭次) 중 하나이다. 세존은 불교적 명칭이지만 굿의 성격은 불교 신에 대한 제향이 아니고 생산 신에 대한 제향으로 다른 지방의 제석굿에 해당된다. 세존굿은 무속신화 당금애기 풀이의 구연, 세존의 세속화된 모습을 보여주는 중춤, 세존의 생산신적 성격이 잘 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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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해안 지역에서 마마와 홍역을 가져오는 신으로 믿는 손님을 모시는 굿. 무녀는 갓을 쓰고 손대를 들고 굿을 하는데 서사무가 「손님풀이」를 부른다. 손님을 잘 대접한 노구할매는 복을 받고 구박한 김장자는 외동아들을 마마로 잃게 된다는 내용이다. 손님굿 무가는 신을 불러오는 청신무가, 신화를 노래하는 서사무가, 신을 즐겁게 해주는 놀이굿의 춤과 노래, 축원무가, 잡귀를 위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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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릉단오제 부대 행사의 하나로 마을 단위의 지역 공동체와 사회단체가 참가하여 벌이는 길놀이. 신통대길 길놀이는 음력 5월 3일 강릉단오제 영신 행차 때 마을이나 사회단체 단위로 조직된 팀이 정해진 주제에 따라 연출하는 길놀이의 명칭이다. 강릉단오제의 영신 행차 전통을 현대적으로 해석한 새로운 문화콘텐츠로 2011년 강릉단오제위원회 주최로 시작되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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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원도 강릉 지역에서 눈이 밝아지고 안질을 예방해달라고 비는 굿. 강릉 단오굿을 비롯한 동해안 일대에서 하는 서낭굿, 별신굿, 풍어제에서 판소리 「심청가」와 유사한 내용의 무가를 장고반주에 맞추어 무녀가 혼자서 부르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적어도 3시간 이상 걸리는 큰 굿으로 숙련된 무녀만이 할 수 있다. 무녀는 창과 아니리, 춤을 섞어서 구연한다. 장구재비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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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해안 지역 세습무의 남자 무당. 화랭이, 재인, 창우, 광대, 사니 등과 같은 의미로 사용된다. 『조선왕조실록(朝鮮王朝實錄)』 연산군 9년조에 충청도, 전라도, 경상도에서는 신에게 제사할 때 반드시 남무를 쓰는데 이름을 낭중(郞中)이라고 했다고 기록하였고, 중종 때는 양중(兩中)으로 기록되어 있는데, 이능화는 양중은 낭중이 잘못 쓰인 것이고 낭중은 화랑이 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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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은 사람의 넋을 저승으로 천도하는 굿. 죽은 사람의 넋을 천도하는 목적으로 무당이 주재하는 넋굿의 명칭이다. 저녁에 시작하여 밤을 세우기 때문에 밤저라고도 하고, 지역에 따라 오기굿, 진오귀굿, 씻김굿이라고도 한다. 오구 또는 오기의 어원은 확실하지 않으나 저승을 의미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죽은 사람의 넋을 저승으로 천도하는데서 유래하였다. 죽은 사람의 집 마당이나 바닷가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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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은 조상신을 위하는 굿. 조상신은 가신의 하나로서 후손을 보살펴주는 일을 한다. 무속의 조상은 그 개념이 유교와 다르다. 일단 한 집안에서 먼저 죽은 영혼은 나이에 상관없이 조상이 된다. 그래서 ‘먼저 갔다 선망조상, 나중 갔다 후망조상, 아이조상, 어른조상’이란 무가가 나오게 된다. 유교에서는 정상적인 생활을 하다가 정상적인 죽음을 한 영혼만이 제사의 대상이 되고 조상으로 대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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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해안 지역에서 세존굿이 끝난 뒤 여흥으로 진행되는 양중들의 굿놀이. 세존굿 뒤에 두 명의 양중이 각각 중잡이와 얼사촌으로 분장하여 도둑이라면서 상좌를 잡는다. 상좌가 훔친 물건을 하나씩 내놓는데 알고 보니 마을에 복을 주는 것이라는 내용으로 되어 있다. 중잡이가 악사에게 도둑이 났다면서 호들갑스럽게 고한다. 혼자는 잡을 수 없다면서 얼사촌을 부른다. 둘이 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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땅을 다스리는 신령을 모시는 굿. 지금 굿청에서 굿을 하니까 지신은 노하지 말고, 모든 사람들의 살을 막아 달라는 뜻에서 한다. 지신은 ‘터주’라고 하는데, 집터와 마을 또는 나라의 터를 맡아보며 집안과 마을 또는 나라의 액운을 걷어주고 재복(財福)을 주는 신이다. 지신굿 장단은 청보 1장~6장까지이다. 지신굿은 ‘오방토주지신(五方土主地神)굿’이라고도 한다. 지신굿은 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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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수명장수(壽命長壽)를 기원하는 굿. 칠성신(七星神)은 도교의 영향으로 형성된 신격이다. 칠성신은 북두칠성으로 사람의 수명을 주관하고 인간이 하는 모든 일에 만능의 신력이 미친다. 강릉 지역의 각처 절에서는 산신각과 나란히 칠성당을 모시고 있으나, 가정에서도 모시고 산이나 냇가에도 모신다. 특히, 칠성신은 깨끗한 곳을 좋아하기 때문에 청결한 곳을 택하여 제사 장소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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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릉 지역의 어촌에서 풍어를 목적으로 하는 굿. 주로 어촌계가 풍어를 목적으로 하는 굿으로 별신굿, 서낭굿이 속한다. 마을수호신인 골매기 서낭을 모시지만 별신굿처럼 바닷가에 차일을 치고 많은 사람들이 모인 가운데 잔치성격을 띠고 굿을 한다. 현재 사천풍어제, 영진풍어제가 전승되고 있다. 별신굿은 정기적으로 터울을 두고 마을 단위로 해온 무당굿의 명칭이 최근 들어 구체적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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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릉단오굿이나 동해안 별신굿에서 성황신 부부의 화해를 기원하는 굿. 강릉단오굿의 주신인 대관령국사서낭과 대관령여국사서낭은 부부신이면서도 대관령과 강릉 시내로 서로 떨어져 지낸다고 생각하였다. 따라서 굿을 하는 동안은 서로 화해하여 한 몸, 한마음이 되어 굿을 받아달라는 뜻에서 하후굿을 하였다. 동해안 별신굿에도 하후굿을 하는데 역시 남서낭과 여서낭의 화해로 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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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릉단오굿의 맨 마지막에 신이 굿을 잘 받았는지 확인하는 굿. 유교식 송신제에 이어 다시 한 번 신목에 대를 내려 국사성황님이 굿을 잘 받으셨는지 확인하는 굿이다. 강릉단오제는 굿에 사용했던 신목, 지화, 탑등, 초롱등, 용선 등 신에게 속한 모든 것을 태우는 환우굿으로 마치게 된다. 강릉단오굿은 본 제차가 모두 끝이 나면 5일 동안 제단에 모셔두었던 신목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