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1101983
한자 陰城八聖里古家
영어의미역 Old house of Palseong-ri in Eumseong
분야 생활·민속/생활,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건물
지역 충청북도 음성군 생극면 팔성리 129-1[팔성길82번길 13]
시대 근대/일제 강점기
집필자 강민식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전통가옥
양식 홑처마 팔작기와지붕
건립시기/일시 1930년대
소재지 주소 충청북도 음성군 생극면 팔성리 129-1[팔성길82번길 13]지도보기
소유자 홍복양로원
문화재 지정번호 충청북도 문화재자료 제3호
문화재 지정일 1985년 12월 28일연표보기

[정의]

충청북도 음성군 생극면 팔성리에 있는 1930년대 전통가옥.

[위치]

생극면 팔성리는 윗마을과 아랫마을로 나누어져 있는데, 음성 팔성리 고가는 아랫마을인 말마리에 있는 전통가옥이다. 말마리로 들어서서 골목길을 따라 한참을 걸어 들어가면 산기슭에 자리잡고 있는 음성 팔성리 고가를 볼 수 있다.

[변천]

음성 팔성리 고가가 지어질 당시인 1930년경에는 넓은 대지(약 2,706㎡) 위에 안채와 사랑채 등이 갖추어져 있었으나, 현재는 안채만이 본래의 모습을 간직하고 있다. 1985년 12월 28일 충청북도 문화재자료 제3호로 지정된 이후 1991년에 지붕을 비롯한 수장, 목재 등에 대한 보수공사가 이루어졌다.

[형태]

음성 팔성리 고가는 ㄱ자 형 홑처마 팔작기와지붕 건물로, 자연석 기단 위에 네모난 주춧돌을 놓고 네모기둥을 세웠다. 기둥 위에는 조각을 한 양봉을 쌓았으며, 기둥 위로 대들보와 종보를 걸어 5량집으로 결구하였다. 가옥의 평면은 두 줄의 겹집으로, 중앙에 대청마루를 두고 양쪽에 온돌방을 놓았다. 좌측 방은 2칸이고 바깥쪽으로 따로 마루를 놓았으며, 앞쪽으로도 바닥을 높인 툇마루 1칸을 설치하였다.

[현황]

음성 팔성리 고가에는 현재 사람이 살지 않고, 음성군과 연계하여 관리자(김영수)가 건물 관리를 맡고 있다.

[의의와 평가]

음성 팔성리 고가는 1930년대 전통적인 주거양식의 변화를 보여주는 귀한 자료로 평가되고 있다. 전체적으로는 조선시대 건축양식을 따르고 있지만 변형된 형식의 마루와 부엌의 위치 등에서 다른 면모를 보여주고 있다. 특히 전통 한옥의 80% 이상이 서쪽에 부엌을 두고 있는 데 반해 음성 팔성리 고가는 동쪽에 부엌이 있어 우리나라의 전통가옥 연구에 귀한 자료로 평가되고 있다.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