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청자상감상약국명합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1101553
한자 靑磁象嵌尙藥局銘盒
영어의미역 Celadon Medicine Case and Cover With Inscription of Sangyakguk
분야 정치·경제·사회/사회·복지,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물/유물(일반)
지역 충청북도 음성군 대소면 대풍리 37[대풍산단로 78]
시대 고려/고려
집필자 변나영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유물|문화재
제작시기/일시 고려시대
재질 도자 공예품
높이 9.6㎝
길이 아가리 지름: 7.5㎝
너비 밑지름: 6.0㎝
소장처 한독의약박물관
소장처 주소 충청북도 음성군 대소면 대풍리 37[대풍산단로 78]지도보기
소유자 (주)한독약품
문화재 지정번호 보물 제646호
문화재 지정일 1978년 12월 7일연표보기

[정의]

충청북도 음성군 대소면 대풍리 한독의약박물관에 있는 고려 왕실의 약 그릇.

[개설]

고려시대에 왕실의 약 조제를 담당하던 상약국(尙藥局)에서 사용하던 약 그릇으로 현재 한독의약박물관에 전시되어 있다.

[형태]

청자상감상약국명합은 뚜껑 달린 원통형의 그릇으로, 높이 9.6㎝, 아가리 지름 7.5㎝, 밑지름 6.0㎝의 합이다. 키가 크고 원통형이며, 전체적으로 단순한 모양이다. 그릇 아래쪽과 뚜껑 위쪽 모서리를 비스듬히 깎아내 부드럽고 듬직한 형태를 갖추고 있다.

뚜껑 위의 둥근 평면에는 정교한 솜씨를 보여주는 구름과 학이 새겨져 있다. 또한 국립중앙박물관이 소장한 보물 제1023호인 상약국합과 일본 야마토문화관이 소장한 것은 글씨가 음각으로 된 반면 청자상감상약국명합은 그릇의 위 아래가 맞닿은 부분에 ‘상약국’이라는 글씨가 위 아래에 각각 흰색으로 상감되어 있다.

[특징]

청자상감상약국명합은 보물 제646호로 지정되었다. 현존하는 약 그릇 가운데 ‘상약국(尙藥局)’이라는 명문이 들어 있는 합은 3점이 전해지고 있는데, 이들 모두 고려시대 왕실의 약 그릇임을 확실하게 알 수 있는 제품이다.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