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1100603
한자 權近妻慶州李氏墓碑
영어의미역 Tombstone of Lady Yi from Gyeongju, Gwon Geun's Wife
분야 역사/전통 시대,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비
지역 충청북도 음성군 생극면 방축리 산 7[능안로 377-15]
시대 조선/조선 전기
집필자 강민식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묘비
건립시기/일시 1444년연표보기
관련인물 권근 부인 경주이씨
재질 화강암
높이 159㎝
소재지 주소 충청북도 음성군 생극면 방축리 산 7[능안로 377-15]지도보기
소유자 안동권씨 문충공 종중
문화재 지정번호 충청북도 기념물 제32호
문화재 지정일 1980년 1월 9일연표보기

[정의]

충청북도 음성군 생극면 방축리에 있는 조선 전기 권근의 부인 경주이씨의 묘비.

[개설]

권근(權近)의 부인 경주이씨(慶州李氏)는 증판삼사사(贈判三司事) 이존오의 딸이다. 슬하에 3남 1녀를 두었는데, 장남은 의정부우찬성 권제(權踶), 차남은 길창군 권규(權跬), 삼남은 한성부소윤 권준(權蹲)이다. 딸은 판종부시사 최주(崔宙)와 결혼을 하였다. 묘비는 1444년(세종 26)에 건립되었다.

[형태]

8각의 봉분 앞에는 묘비와 상석이 각각 놓여 있다. 앞에서 보아 왼쪽이 권근, 오른쪽이 부인 경주이씨의 묘비이다. 묘비는 대석 위에 화강암 1석으로 만들었다. 비신 위는 연화문과 보주(寶珠)로 장식하였다. 비는 전체 높이 159㎝, 너비 56㎝이다.

[금석문]

묘비의 앞면에, ‘양촌선생권문충공부인숙경택주경주이씨지묘(陽村先生權文忠公夫人淑敬宅主慶州李氏之墓)’라 적혀 있다. 뒷면에는 ‘유명정통구년갑자삼월초십일(有明正統九年甲子三月初十日)’이라 쓰여 있다.

[현황]

남편의 묘비, 상석과 함께 나란히 서 있다. 묘비는 2기가 한꺼번에 세워진 것임을 알 수 있다. 두 묘비의 형태와 크기가 같다. 충청북도 기념물 제32호로 지정되었다.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