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1100360
영어음역 Omi
영어의미역 Omi Village
이칭/별칭 오산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행정 지명과 마을
지역 충청북도 음성군 대소면 오산1리지도보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김근태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자연마을

[정의]

충청북도 음성군 대소면 오산1리에 속하는 자연 마을.

[개설]

대소면 소재지에 위치하며, 동쪽으로는 태생리, 남쪽으로는 미곡리, 북쪽으로는 오류리, 서쪽으로는 내산리와 각각 접하고 있다.

[명칭유래]

옛날에는 외딴 산 밑에 있어 오미, 또는 오동나무가 있다 하여 오산이라 했다.

[형성 및 변천]

본래 충주군 대조곡면 지역이었으나 1906년에 음성군에 편입되었고, 1914년 행정구역 통폐합에 따라 사다산면의 오하리 일부를 병합하여 오산리라 하고 대소면에 편입하였다. 마을로는 오미·귀비안·해오개가 있다.

[자연환경]

오미 남쪽에 만화들이라는 들이 있다. 만화들은 전에 삼성면 대사리·용성리·용산리·천평리대소면 오산리·오류리·삼호리·미곡리 그리고 진천군 이월면에 걸쳐 있는 들을 총괄하여 부르는 큰 들이었다. 망재 또는 망월봉이 있었는데 지금은 없어지고 풍산아파트가 들어섰으며, 새봇들과 뒷들이 있다.

장대섬은 대소초등학교 운동장에 있던 인공섬으로 지금은 없어졌다. 오미의 지형이 행주형(行舟形)으로 배의 돗대 구실을 하게 하려고 흙을 모아 나무를 심었다. 이후 장대섬을 없애니 재화가 있어 운동장 앞 남쪽 논 가운데 다시 흙을 모아 포플러나무와 은버들·능수버들 두 그루를 심었다.

[현황]

현재 대소면 소재지가 있으며, 각 학교와 고층 건물들이 들어서 있다. 3일과 8일에 5일장이 서고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