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응천 평야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1100093
한자 鷹川平野
영어음역 Eungcheon pyeongya
영어의미역 Eungcheon River Valley Plain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충청북도 음성군 감곡면 원당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예경희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평야

[정의]

충청북도 음성군 감곡면 원당리청미천 유역 일대에 있는 평야.

[개설]

응천 평야는 소속리산 동사면의 음성군 금왕읍 백야리에서 발원한 응천이 북쪽으로 흘러 음성군 금왕읍무극리, 생극면병암리·신양리 등을 거쳐 청미천과 합류되어 감곡면 원당리에 이르는 길이 18㎞의 응천 하곡에 발달해 있는 평야를 말한다.

[명칭유래]

일명 수리내라고도 하는 데 한자로 표기하면 응천(鷹川)이 된다.

[자연환경]

소속리산[432m] 서쪽의 음성군 금왕읍 유촌리와 북쪽의 무극리를 연결하는 군도 21번 동쪽은 높은 산지를 이루고 있으나 서쪽은 구릉성 산지를 이루고 있다. 무극리에서 북쪽의 음성군 감곡면 원당리 간의 응천소속리산~금왕읍의 칠성산[323m]~생극면의 용바위산[347m]·이진봉[231m] 등으로 이어진다.

서쪽은 금왕읍생극면 경계의 우등산[256m]~생극면장자봉[192m]~생극면과 경기도 안성시 율면과의 경계인 팔성산[377m]과 임오산[328m]~안성시 율면 총곡리의 두루미산[163m] 등으로 이어진다. 응천금왕읍 무극리 육령천, 각회리 예순터천, 생극면 병암리 무수천, 신양리 곤재천 등을 합류하여 감곡면 원당리 부근에서 청미천에 합류하는 하천으로 남한강 수계에 속한다.

[현황]

응천은 남한강 수계이지만 미호천 개발 계획에 포함되어 응천의 상류에는 금왕읍용계저수지(일명 백야저수지), 무극저수지(일명 사정저수지), 금석저수지(일명 육령저수지) 등 소위 삼형제저수지를 축조하였다. 이들 삼형제저수지의 물은 도수터널로 연결되어 있고 용수로를 이용하여 미호천 상류로 유입시켜 진천평야에 관개용수를 공급하고 있다.

응천 유역의 금왕읍 무극리, 생극면도신리·팔성리·방축리 등에서는 좁은 하곡평야가 잘 발달되어 있다. 이외에도 응천청미천이 합류하는 감곡면 원당리·단천리 등에서도 비교적 넓은 하곡평야가 발달되어 있는데, 경지 정리가 잘 되어 있다.

응천 유역의 평야에서는 부족한 농업용수를 공급하기 위하여 생극면 관성리 금성저수지, 차평리 차평저수지, 감곡면 단천리 부근의 감곡저수지 등이 축조되어 있다. 응천청미천 유역은 물이 맑고 깨끗할 뿐만 아니라 토질이 좋아 품질 좋은 청결미를 생산하여 감곡면의 특산품으로 판매되고 있다.

음성군 금왕읍에서 북쪽으로 생극면 원당리에 이르기까지 응천 하곡을 따라 응천의 동쪽에는 국도 38호선이 연결되어 있으며, 생극면 차평리 양재 부근에서는 국도 3호선이 교차하고 있다. 응천을 통과한 국도 3호선응천의 서편에서 국도 38호선과 평행하게 달려 감곡면 원당리 용머리를 지나 경기도 이천시 장호원읍으로 연결된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